16%주는 국내 월배당 ETF 괜찮을까?
오늘은 최근에 상장한 월 배당 종목, 코덱스 테슬라 인컴 프리미엄 채권 혼합 액티브라는 긴 이름을 가지고 있는 종목입니다. 테슬라 옵션에 채권을 더한 월배당 종목인데 고배당ETF로 가져갈만한지 살펴보겠습니다.
코덱스 테슬라 인컴 프리미엄 채권 혼합 액티브는 무엇보다 분배금이 가장 눈에 들어옵니다. 2024년 1월에 상장한 이후 2월에 첫 분배를 시작했는데 이때 132원을 지급을 했습니다. 12개월로 환산해 보면 분배금은 1580원 정도가 되고 현 주가 기준으로 분배율이 약 16%가 됩니다. 분배금만 받아도 1년의 수익률이 16%가 나올 수 있는 상품이기에 분배금을 보고 있으면 흥미로운 종목이라는 생각입니다.
그래서 혹시 첫 분배금이라고 특별히 많이 준 것인가 이런 생각을 했는데 상품을 운용하는 코덱스에서도 연 15% 이상 월 배당을 목표로 운용하겠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향후 이 상품의 분배금이 조금 줄어들 가능성은 있겠지만 그래도 분배율은 15% 정도를 유지하게끔 운용되는 상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 한국에 상장되어 있는 월배당 종목 중 분배금 1위. 코덱스 테슬라 인컴
코덱스 테슬라 인컴은 현재 한국에 상장되어 있는 월 배당 종목 중에서는 분배금이 가장 많은 종목인데요. 테슬라 인컴이 132원으로 가장 많았고 2위부터 4위까지는 타이거 상품들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엄청난 분배금을 주는 상품에 대해서 조금 더 세부적으로 파악을 해 보겠습니다.
ETF를 투자하신다면 가장 먼저 확인을 해야 되는 부분은 어떤 종목을 투자하고 있느냐 입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투자 종목을 파악해 볼 수가 있는데 코덱스 테슬라 인컴은 현재 미국 전기차 종목인 테슬라를 34% 비중으로 담고 있고요. 나머지는 국채 등 안전 채권으로 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종목은 주식과 채권을 혼합해서 투자를 하고 있는 상품입니다.
그래서 이런 종목을 투자하면서 어떻게 분배금을 매달 그것도 이렇게 많이 줄 수가 있나 이런 생각이 드실 텐데요.
바로 정답은 커버드콜입니다.
사실 월배당 종목 중에서 분배금을 많이 지급하는 종목들은 대부분 커버드콜 전략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 종목도 테슬라 상승에 대한 옵션을 매도하면서 12% 정도 분배금을 만들고 나머지 3% 정도는 투자하고 있는 채권 이자로 충당을 하는 상품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커버드 콜 전략에 사용되는 종목은 내가 이 종목을 투자하면서 받는 배당금이 주가 하락분보다 얼마나 더 많을 수가 있느냐가 중요합니다.
월배당 종목 중 분배금 1위. 코덱스 테슬라 인컴 매수할때 꼭 확인해야 할 1가지
그러면 가장 중요한 부분을 체크를 해 보겠습니다. 투자를 하는 목적은 주가가 올라가든지 아니면 분배금을 많이 받든지 결국 자산을 늘리기 위해서 투자를 하는 것이니까요. 상장 후 성과는 어땠는지 정리를 해 보는 게 중요합니다. 이 종목은 1월 23일에 상장을 했었고요 상장한 지 한 달 반 정도 시간이 흘렀습니다. 기준 가격은 1만 원으로 상장을 했고 오늘 주가가 9,650원이었습니다. 그래서 상장일에 이 종목을 만 원에 매수를 했다고 가정을 한다면 한 달 반 동안 시간이 흐르면서 주가가 350원 하락한 것입니다. 그래서 2월에 분배금을 132원을 받았지만 현재 주가는 하락분이 분배금보다 더 많은 상황입니다.
앞서 이 종목의 투자 종목을 말씀을 드렸지만 70%를 담고 있는 채권보다 30%를 담고 있는 테슬라 주가에 조금 더 큰 영향을 받을 수가 있다고 할 수 있는데 최근 전기차 업계가 전체적인 불황에 빠지면서 테슬라의 주가 흐름이 하락세입니다. 그래서 커버드 콜 특성으로 인해서 테슬라 주가 흐름이 100% 반영되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는 영향을 받을 수가 있는 상품 구조를 가지고 있으니까요.
이 종목은 테슬라 주가가 올라가야 이 종목 주가도 올라갈 수 있는 그런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종목을 투자하신다면 테슬라 주가를 주목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이 상품은 미국의 TSLY라는 상품과 흡사하게 만들어져 있는데요.
그래서 원조가 TSLY라고 볼 수가 있는데 한국에서는 테슬리라고 부르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고요.
그래서 TSLY는 지난 1년간 성과가 어땠는지 한번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작년 4월부터 올해 3월까지 지급된 분배금을 모두 합산을 해 보니까 주당 약 15달러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분배금을 보니까 7월에는 2달러를 넘게 주었고 올해 2월과 3월에는 0.8달러만 주고 있는데요. 분배금은 매달 편차가 조금 있는 상품인 것 같은데 이와 같은 최근 분배금은 작년보다 조금 적어진 것 같습니다.
TSLY는 2월 26일에 주식 병합을 하면서 2 주가 1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2월 23일에는 주가가 9달러였지만 26일에 18달러로 변경되면서 현재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지금으로부터 1년 전 3월 7일에는 주가가 16.6달러 정도였는데요. 그래서 3월 7일의 실제 주가는 33.3달러 정도였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원조격인 TSLY는 1년 전에 비해 주가가 반토막. 최근 테슬라 주가 하락이 반영. 상승은 제한적
그래서 테슬리를 1년 전인 23년 3월 7일에 투자를 했다면 지금까지 배당금은 약 15달러를 받을 수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주가가 약 16달러이니까요. 1년 전 주가보다는 약 17달러가 하락했습니다. 그래서 이 종목을 1년 전에 투자를 했다면 내가 받았던 배당금보다 주가 하락이 더 크게 나왔습니다.
물론 배당금을 재투자를 했다면 결과가 약간 달라졌을 수도 있었겠지만 이와 같은 이 종목을 1년 전에 투자를 하신 분들은 배당금보다는 주가 하락이 더 많이 나왔으니깐요 수익률은 마이너스였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한국에 상장된 테슬라 인컴도 분배금보다 주가 하락이 더 크게 나오고 있고 원조 상품도 마찬가지이니까요. 지금까지 성과를 보면 조금 애매하게 보이는 상황이기는 합니다.
마지막으로 운용보수입니다. 코덱스 테슬라 인컴은 기본 운영 보수가 0.39%이고요 금융투자협회에서 들어가서 확인을 해 보니까 현재 기타 수수료도 0.03%수준이라 그래서 실제 보수는 0.42%인데 커버드 콜 전략이 사용된다는 것을 감안하면 수수료는 괜찮은 수준이라고 생각입니다.
오늘은 테슬라 주가를 기본으로 커버드콜 전략과 채권을 혼합해서 높은 월배당을 지급하는 것으로 유명한 코덱스 테슬라 인컴 프리미엄 채권 혼합 액티브ETF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테슬라 주가가 하락세라서 원조격인 테슬리 주가도 흔들리는 상황이기에 이 ETF도 분배금보다 주가하락이 더 걱정되는 상황입니다. 분배금만 보고 매수했다가 주가 하락으로 인한 손실이 더 큰, 마치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일수 있기에 매수하시기 전에 잘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위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내용도 함께 살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돈되는 경제 정보 축적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JYP신인넥스지 JYP주가 탄력 받을까? (2) | 2024.11.19 |
---|---|
코스트코 주가 사상 최고치 왜? (1) | 2024.03.06 |
구글 바드 vs 챗GPT 비교: 어떤 AI가 당신에게 더 적합할까? (0) | 2024.02.08 |
뉴럴링크 일론 머스크는 AI를 이길 수 있을까? (0) | 2024.02.02 |
마이뱅크 여행자보험 할인 방법 (0) | 2023.09.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