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되는 경제 정보 축적하기

카카오뱅크 26주 적금 이자는 얼마?

by 머니싱어 2022. 12. 6.

2022년 3월 이후로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미연준이 꾸준히 금리를 올리고 있고 이에 따라 한국은행에서도 금리를 지속적으로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그 이유로 부동산, 주식 등 공격적인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 선호하는 자산 가격이 하락하고 있는데요, 반면에 예금, 적금 등 안전한 투자를 선호하시는 분들에게는 오히려 선택지가 넓어지는 시기입니다. 그중에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카카오뱅크 저금통, 카카오뱅크 26주 적금에 대해 탐구해 보려 합니다.

 

카카오저금통 금리는 무려 10%

 

무엇보다 관심을 끌게 하는 것은 10%에 달하는 이자를 준다는 카카오저금통 카피 문구입니다.  수익률이 10%라는 것은 어마어마한 수치입니다. 게다가 주식이나 코인 투자 같은 위험 자산이 아니라 예금, 적금 같은 안전한 투자를 하는데 10% 수익을 거둘 수 있다는 것은 무조건 가입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들게 합니다. 출처가 확실하지 않은 곳이라면 의심을 가질만한 상황인데 카카오 계열사인 카카오뱅크에서 추진을 한다고 하니 신뢰감을 갖게 하기도 하고요. 

 

그럼 카카오뱅크에서 10%라는 이자를 내건 이유는 무엇일까요? 무엇보다 고객 유치를 위한 이벤트입니다. 지난 코로나19 기간에 자산 가격이 폭등하면서 나이 어린 초등학생들까지 주식 투자에 참여하도록 하는 경제 교육 열풍이 불었는데요, 카카오뱅크에서는 이런 조기 경제교육 맥락을 고려하여 어린 고객층 확보를 위해 카카오라는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려는 모습입니다. 카카오톡에서 카카오뱅크에 접근하기란 무척이나 쉬운 일이며, 카카오뱅크에 이미 가입되어 있는 사용자라면 1분 만에 카카오저금통에 가입 가능합니다. 

 

카카오저금통은 우리가 어린 시절에 많이 사용했던 돼지저금통처럼 동전을 모일 수 있게 만들어놓은 상품인데요, 매일 밤 12시에 연결된 계좌에 남아있는 동전을 다음날 오전에 자동으로 저축해주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이자 10%를 지급한다고 해도 계좌에 남아있는 동전으론 큰돈을 모으기가 힘드니 카카오뱅크에서는 고객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합리적인 이벤트라고 볼 수 있겠죠. 물론 티끌모아 태산이라는 말처럼 10% 이자를 받아가며 꾸준히 축적해간다면 안 하는 것보다 훨씬 나은 습관 만들기가 될 수 있겠지요. 되도록이면 990원에 가깝게 잔액을 남기면 유리할 텐데 주의할 점은 잔고가 1000원 이하라면 아예 카카오저금통 시스템에 반영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카카오뱅크 26주 적금 챌린지에 만원부터 시작하면 결과는?

 

두 번째는 카카오뱅크 26주 적금 챌린지입니다. 카카오저금통 10%에 다소 못 미치는 7%입니다. 챌린지라는 이름이 붙은 이유는 단계별로 조금씩 늘려간다는 이벤트가 적용된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제 어린 시절 무술을 연마하는 한 도인이 어린 대나무를 심어놓고 매일 뛰어넘었더니 나중에는 10층 높이의 대나무도 뛰어넘게 되었다는 내용의 소설을 접한 적이 있는데요, 카카오뱅크 26주 적금 챌린지와 같은 맥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가장 적은 금액인 1천 원부터 1만 원 중 선택하여 26주까지 꾸준히 모아가는 방법입니다. 

 

처음에 만원을 선택하여 카카오뱅크 26주 적금 챌린지를 완주하면 총얼마를 수령할 수 있을까요?

 

총금액은 351만 원입니다. 일주일에 1만 원, 2만 원, 3만 원.. 이렇게 늘려갔는데 351만 원이라는 꽤 큰돈을 손에 쥘 수 있는 것이죠. 그럼 카카오뱅크 26주 적금 챌린지가 7% 상품이므로 꽤 쏠쏠한 이자를 수령하게 되었을까요? 만기 예상 이자는 4만 3천 원 정도입니다. 350만 원에 7%라면... 300만 원에 7%만 해도 21만 원 수준인데 4만 3천 원은 너무 적은 것 아니냐고 의문을 제기할 수 있는데요, 예상보다 이자가 낮은 이유는 351만 원이라는 큰 금액에 대한 이자가 아니라 매주 모이는 금액에 대한 7%이기 때문입니다. 처음에 1만 원, 3만 원, 5만 원씩 모였을 때 7%라고 해봐야 티가 안나는 숫자니까요. 하지만 많은 이자를 받아서 일확천금을 노린다는 개념보다는 스타벅스 가는 대신 커피값을 모으고, 대리비로 쓸 돈을 아끼고, 퇴근하며 친구들 불러서 치맥 한잔 한 돈 등을 모아 모아 목돈 만들기를 할 수 있는 돈 씨앗을 키운다고 생각하시면 보람이 있으실 것 같군요. 돈 모으는 습관을 만들기에 꽤 매력적인 이벤트임은 분명합니다:)

 

댓글